7월 5일(금) 1학기 교육과정 워크숍 |
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
작성자 | 옥성초 | 등록일 | 19.07.08 | 조회수 | 328 |
2019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 워크숍 1.안건 함께 즐거운 SEED 공동체 2.내용 1) School sulture (소통으로 만들어가는 학교 공동체) 공동체 소통의 날 운영 정의 - 교직원 간의 원활한 소통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? 가치 - 교직원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? 다같이 모여 화합 (관계형성) 소통 어려움 - 데이를 정하면 각종 업무, 수업준비, 자기개발, 학급경영 등 시간이 부족 직원체육, 교사동아리조직, 시간부족 해법 - 소통은 평상시에 이루어져야하며 특정한 날을 정하지 말고 평소에 서로 소통하는 문화가 정착 될 수 있도록 학년(군)별로 자주자주 모이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을 조성하는것이 필요 공동체 놀이 , 교실놀이 등등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하여 화합 2) Emotion (따뜻하고 행복한 감성 공동체) 상호존중 및 솔선수범 문화 만들기 정의 - 눈마주침의 아침시간 기준 / 아침독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가치 - 교사의 솔선수범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아침독서는 필요하다 어려움 - 명확하지 않은 아침 맞이 시간과 꼭 8시 40분에 해야하는가 라는 의문이 듬 아침독서시간 20분간 학생 참여가 많지 않음 해법 - 수업머리교육으로 눈 마주치며 아침인사하기 같이 읽거나 친구가 읽어주기처럼 아침독서 방법의 다양화 다양한 학급도서 준비 3) Effort (함께 성장하는 교사 공동체) 업무 지원 및 경감 환경 구축 정의 - 소금누리실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/ 동료교사 우리교실 초대로 수업 개방과 노하우 공유 가치 - 학습준비물 공유의 효과가 있는가 / 수업 개방과 노하우 공유의 효과가 있는가 어려움 - 소금누리실 관리가 안됨 자유롭게 교실 초대 및 방문 문화가 형성 되어 있는가 해법 - 소금누리실 물품 배치도 구축 일주일 단위 반별 당번제를 도입하여 소금누리실 청소 및 관리 창문 및 출입문 탈거의 날 만들기 (한달 1번) 4) Development (배움이 즐거운 수업 공동체) 1) 정의 - 경쟁없이 화합하고 공유할 수 있는 수업인가 수업의 주체가 학생이었는가 ? 가치 - 수업의 결과는 배움 / 다양한 경험의 수업 / 자기주도적 학습 어려움 - 모든 구성원이 잘 참여할 수 있는가 실제적 적용 노하우 부족 학교와 현장학습의 균형 해법 - STEP BY STEP 소소한 것이라도 일단 시도해본다 적극적 참여와 협업 2) 정의 - 같이 놀자 ! 행복놀이 30분 가치 - 근력강화 / 스트레스 해소 / 진정한 놀이의 의미를 앎 / 어울림 어려움 - 안나가려는 아이들 / 안전문제 해법 - 학급에서 자율적으로 규칙을 정하여 함께 놀기 신체활동의 효율성 강조
|
이전글 | 10월8일(화) 전교직원협의회 |
---|---|
다음글 | 6월3일(월) 전교직원협의회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