옥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2020년 6월 2일 교사 협의회
작성자 옥성초 등록일 20.06.08 조회수 149

내용

1. 태화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

   가.기간: 2020.9-11

   나.장소: 태화강 둔치

   다.방법: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확보(1-6학년:4시간)

   라.교육내용과 일자는 정해져있으나 코로나19 유행 상황, 학교 사정 및 날씨와 관련하여 변경 운영할 수 있음.  2학기가서 다시 협의

      실시할 경우 학년별로 자체계획수립하기로 함

2. 서로나눔예산 사용계획

   1-2학년군 :기초기본교육 및 문화에술체험활동:8,000,0000

   3-4학년군: 독서 및 인성교육-8,000,000

   5-6학년군: 진로 및 봉사활동-서로나눔:8,000,000+중구청교육경비 6,000,000

*코로나로 인해 약간의 변동사항이 예상되나 예산에 맞게 사용

3. 학교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계획

   운영교육과정-미래학교 워크샵(12시간)-미래학교 워크샵 강사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찾아가는 수업공감 콘서트(4시간)-구영초 수석교사 황은아,성안초 수석교사 이숙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-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계획 수립 및 약속정하기(18시간)-학교자체 연수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(이야기 나눠 볼 사항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가. 운영 방식:공동주제를 가지고 함께 참여 소그룹으로 병행 참여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 ②소그룹으로 (학년별)필요할 때 전체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③소그룹으로 자율선정 깊이있는 의견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 ④주별로 소그룹으로 참여하고 월별로 모두 모여서 참여 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나. 주제 선정:자율적으로 소그룹으로 주제선정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 ②외부참여프로그램 참여도 높음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③외부강사 초청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 ④교육속에서 다이나믹한 요소로 즐겁게 할 수 있는 주제선정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⑤놀이수업 직접참여 즐길수도 있고 수업에 적용할수 있는 주제선정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 ⑥교수학습 놀이수업 생활지도등 아이들에게 바로 적용할수 있는 주 제 선정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  다.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점화 지원 여부: 학점이수는 자율에 맡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②신청은 하되 자율에 맡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③이왕할거면 학점이수를 하는게 낫지않을까등등

교장선생님 말씀

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정의: 교원들이 자발성과 동료성을 바탕으로 교육활동 중심의 다양한 분야를 공동연구 공동실천 수업개방 나눔.성찰을 통해 교사의 집단성장, 학교의 역량강화,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학습공동체이다. 자율성 전문성 동료성이 있어야 활성화 됨

강제적 참여 주제적 한정 도움이 안되는 연구결과가 나왔으니 초등 주제별 공동체 관심가지고 올해는 서로나눔 과제- 소주제등을 잘 생각해서 하나를 결정하면 좋을 듯

** 여러 가지 의견포함해서 간단하게 설문을 실시해서 결과에 따라서 운영방식을 정하기로 함

 

4. 학년별 프로젝트 학습 운영계획:

1학기는 코로나로 인해 실시하지않고 2학기로 준비하고 이것또한 여의치 않지만 현재 시점에서 계획

  -3학년-동물은 내 친구 프로젝트-동물관찰,분류,조사,탐구하는 활동-동물연극 발표회

  -4학년-지속가능한 소비 습관 만들기

  -5학년-역사신문 출판하기

  -6학년-세계 여행 상품 만들기 프로젝트

**교장선생님말씀**

프로젝트 학습은 좋은결과를 위한 학습이 아님

교육혁신의 트렌드: 융합수업->블럭수업->(체험수업 ,발표수업,조별수업)

3가지 조건을 가장좋은 프로젝트수업입니다.

일주일에 한번내지 두 번 ,한번할 때 두시간 정도가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이 됨

이에맞혀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했을꺼라 생각합니다.

좀 부족하면 다시한번 생각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.

 

이전글 전교직원 협의회 (7월)
다음글 2020년 1월6일(월) 전교직원 협의회